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먼저 설치환경은 윈도우XP에 VMware 5.0을 설치하고 레드헷리눅스 9.0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공유기를 통해서 컴퓨터 4대가 물려있다. 하고 싶었던 작업은 가상머신을 띄운뒤 리눅스를 서버로 사용하고자 함이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설치후 실제 컴퓨터로 서버를 실행한 것과 같은 환경이 되어야 한다. 설치 과정을 설명을 하자면....

 

먼저 VMware를 설치한다. http://www.vmware.com 에 가면 받을수 있다고 한다. 등록하면 얼마간의 라이센스를 준다고 본거 같긴한데.. 그건 잘 ^^;; 설치후 VMware를 실행하고 새로운 가상머신을 linux의 형태로 만든다. 만들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네트워크 설정 부분인데 bridge로 할지 NAT로 할지 결정을 한다. 다른분들이 쓴 글을 보면 NAT을 많이 추천을 하는데, NAT은 guest OS가 호스트의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윈도우가 인터넷을 사용할수 있으면 그 설정을 가져다가 게스트인 리눅스도 인터넷을 쓸수 있게 해준다는 말이다. 단지 데스크탑으로 쓰기위해서 설치할 경우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서버로 써야 하므로 독립적인 아이피를 갖는 bridge를 선택한다. 고정아이피를 쓰지 않고 DHCP를 쓴다면 추가의 아이피 주소를 받아오게 된다. 내 경우에는 공유기를 쓰고 있으므로 192.168로 시작하는 아이피주소를 받게 되는데, 상당히 많은 주소가 남게 되므로 bridge를 써도 문제가 없다.

그리고난후 레드헷 9.0을 CD롬에 넣고 가상머신을 부팅을 하면 리눅스의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리눅스의 설치를 끝마치고 다음으로 할일은 VMware Tools를 설치하는 작업이다. 그게 무엇인고 하니... 으음...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저걸 설치해야 VMware 안에서 640*480 이상의 해상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한다. 뿐만아니라 다른 장치들의 성능이 향상된다고 하는데, 해야 좋다고 하니 어쨌든 설치하도록 하자 ㅋㅋ VMware Tools를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 한컴리눅스를 설치했을때는 화면 해상도만 문제가 생겼지만, 레드헷을 설치할때는 인터넷 자체가 되지 않았다.(상황에 따라 틀릴 수 있다.) 모두 VMware Tools를 설치한 후 해결되었다.

 

설치하는 방법은 처음에는 이해가 잘 안갈수도 있겠지만, 일단 가상머신에 설치한 게스트OS를 부팅을 한다. 이 경우에는 레드헷 9.0이다. 부팅을 마치고 root로 로그인한뒤 콘솔창을 연다. 그리고 VMware의 메뉴중 VM-install VMware Tools 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화면상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이게 무슨 작업이고 하니, 가상머신으로 실행되어있는 게스트OS에 VMware Tools 설치 CD를 넣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리눅스 이므로 CD롬에 들어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CD롬을 마운트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콘솔을 열고

mount /dev/cdrom /mnt
cd /tmp
tar zxf /mnt/vmware-linux-tools.tar.gz
umount /mnt

cd vmware-tools-distrib
./vmware-install.pl

이렇게 하면 설치가 완료 된다. 설치를 하면서 꽤나 여러가지를 물어보는데 디렉토리는 기본적으로 설정된 것을 쓰면되니 엔터를 치면 되고 yes 라고 물어보는 부분은 yes라고 대답을 해주면 된다. 그런데..... 한컴리눅스를 설치할때는 yes만 대답해주면 되던 것이 레드헷을 설치할때는 중간 어디선가를 보면 경로를 찾을수 없다는 경고가 떴었다. "C header 어쩌구 running kernel" 어쩌구 하는 경고였다. 이게 넘어가야 다음 작업이 되는데 안넘어가니 그저 답답하기만 하다. 영어로 된 사이트를 열심히 뒤진 결과 해당 파일이 설치가 되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처음 레드헷을 설치할때 패키지 선택중 이름은 기억이 잘 안나지만 "커널을 재컴파일 할려면 이패키지를 설치하시오" 뭐 이런 패키지가 있다. 그걸 설치해주고 /usr/bin/linux/include 였단가 하는 폴더가 없다는 경고였던거 같은데 저게 레드헷 9.0에서는 /usr/bin/linux9.0/include 뭐 이런식으로 되어있다. 폴더이름이 정확하지 않으니 직접 찾아서 들어가 보기 바란다. 제대로된 폴더를 찾아서 이름을 써주고 나면 VMware Tools의 설치가 완료 된다.

 

모든 설치 완료후에 콘솔을 열고 ifconfig라고 쳐보면 현재의 아이피 주소를 알수 있다. 나머지는 서버용 프로그램을 잘 설치하고 셋팅해서 쓰면 된다 ^^ 공유기 환경일때는 공유기에 물려있는 컴퓨터에서만 접속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다. VMware를 써도 파티션을 나누고, 또는 리눅스만 설치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수 있다. 다만 컴퓨터의 성능이 좋은 편이어야 하며 실제로 파티션을 나누고 설치했을때보다는 느리다.

'컴퓨터일반 >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ftp 설치법  (0) 2008.03.05
시스템 부팅시 서비스 자동으로 실행하기  (0) 2008.03.05
linux guest os vmware-tool 깔기  (0) 2008.03.05
apm설치  (0) 2008.03.05
vmware에 레드헷 리눅스 9.0 설치하기  (0) 2008.02.16
리눅스 텔넷 서버 열기  (0) 2008.02.16
Posted by 인터돌

댓글을 달아 주세요